5월 출시 K-패스(전국) & 기후동행카드(서울) 나에겐 어떤 카드가 유리?

갈수록 심각해지는 기후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대중교통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물가와 대중교통 요금 인상 등으로 높아진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에서 여러가지 정책과 지원을 내놓고 있습니다.

요즘 핫한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를 비롯하여 24년 5월 부터 출시K-패스까지 잘만 활용하면 교통비를 꽤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의 경우에는 사용이 서울시와 일부 경기도로 제한이 되어 있지만 5월에 출시될 K-패스는 전국 지하철과 시내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을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K-패스 (케이패스)

24년 5월부터 출시되는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전철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를 다음 달에 돌려받는 교통카드입니다. (월 최대 60회 까지 이용 가능)

특정지역이 아닌 전국단위의 교통카드이며 시내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민자철도(신분당선) 등 교통카드 기반 모든 대중교통 수단에 적용됩니다.


K-패스
그래픽 출처 : 비즈워치


1) 발급방법

기존 알뜰교통카드 소지자24년 2월 부터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회원 전환 절차 과정을 거치면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 알뜰교통카드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K패스를 신규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24년 5월부터 K패스 공식 누리집 및 11개 카드사 앱이나 웹을 통해서 원하는 카드를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2) K-패스 발급 카드사

참여예정 카드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한카드우리카드하나카드현대카드
BC 카드국민카드농협카드삼성카드


2.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사업은 수도권 시민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고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2024년 1월 27일부터 서울시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1회 65,000원 요금 충전으로 30일 동안 지하철, 버스 등의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통합정기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범위

기후동행카드

2) 카드가격 및 종류

교통수단서울지역 지하철 + 버스서울지역 지하철 + 버스+ 따릉이
기후동행카드 62기후동행카드 65
카드 종류모바일카드 + 실물카드모바일카드 + 실물카드
금액62,000원65,000원


3) 카드구매 및 충전

기후동행카드 충전

모바일카드 : 모바일 티머니 앱 다운로드 ▶ 회원가입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실물카드 :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 방문 ▶ ‘기후동행카드’ 구매 ▶카드 뒷면 QR 코드 통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등록 ▶구매한 카드를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충전


4) 카드사용방법

기후동행 사용

5) 환불

사용기간 만료 전 사용잔액 환불을 원하는고객은 환불이 가능합니다. 환불액은 카드 충전금에서 대중교통 실 사용액과 수수료 500원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환불액 = 충전금 – (대중교통 실사용액 + 수수료 500원)


3.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간 비교

대중교통비 지원사업 간 비교

함께보면 좋은 글 :

기후동행카드 사업소개 – 서울특별시

헷갈리는 K-패스, 기후동행카드, 경기패스 알뜰 사용법 알려드려요 – 국토교통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