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정맥류 초기 증상, 병원 추천, 치료별 비용 (2023년 기준)

1. 하지 정맥류란?

하지 정맥류는 다리 정맥에 있는 판막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혈액이 심장으로 가지 못하고 정체되거나 다리쪽으로 역류하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혈관질환입니다.


하지 정맥류는 오랫동안 방치하면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하지 정맥류의 자가진단법과, 하지정맥류가 의심된다면 어떤 병원에서 어떤 치료를 받아야하는지, 각 치료방법 별로 어떤 점을 주의하고 비용은 얼마나 들어가는지 하나하나 꼼꼼히 따져보겠습니다.


2. 하지 정맥류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

혈액이 역류되고 정체되면 정맥혈관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혈관이 늘어나게 되고 종아리나 허벅지에 푸르고 굵은 혈관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좀 더 진행되면 발가락 부위의 무감각, 발바닥의 통증 등으로 이어질 수 있고 발목 부위가 착색되고 피부염, 피부궤양이 생길 수있습니다.

하지 정맥류는 혈관이 튀어나오지 않고 증상이 경미한 잠복성인 경우도 많기 때문에 오후가 되어 다리가 쉽게 붓고 잘 때 저리고 쥐가 자주 난다면, 혈관이 돌출되어 있지 않더라도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하지 정맥류 진단방법

하지정맥류의 확진 검사는 혈관의 구조와 기능을 한번에 검사할 수 있는 혈관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의사의 진찰과 혈관초음파 검사를통해 역류가 되고 있는지, 역류의 위치, 역류의 정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관 초음파에서 하지 정맥 역류의 시간이 0.5초 이상 지속되는 경우 하지정맥류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비급여로 병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약 20만원입니다. 실비보험이 있는 경우 보장범위에 따라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하지 정맥류 치료 및 치료별 비용, 보험적용

하지정맥류를 치료하는 방법은 1) 경구약물& 압박스타킹 사용, 2) 혈관경화요법, 3) 발거술, 4)고주파 수술, 5)레이저 수술, 6)베나실 등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 정맥류는 기본적으로 외과에서 진단과 치료를 합니다. 검색해 보시면 하지 정맥류를 전문으로 하는 외과 병원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병원 리스트

1) 경구약물 & 압박스타킹 사용

비수술적 치료로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여 압박을 가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거나, 혈액순환제를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2) 혈관경화요법

혈관경화 요법은 주로 작은 하지 정맥류, 아주 가는 거미양혈관(1 단계)과 망상정맥류 (2 단계) 와 같이 수술을 할 수 없는 굵기의 가는 혈관 치료에 이용됩니다.

즉, 종아리나 허벅지에 울긋불긋한 실핏줄이 많이 보이는 증상을 가지신 하지 정맥류 환자분들에게 주로 적합한 치료법입니다.

하지 정맥류 1, 2 단계


정맥류에 경화제라는 약물을 주입하여 정맥을 폐쇄시키는 치료방법으로 마취나 입원이 필요 없고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치료 후에는 30분 정도 걷는 것이 좋고 이틀 정도 잘 때에도 압박스타킹을 착용합니다. 그 이후에는 낮 시간 동안에만 2~3 주 정도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여야 합니다.

장점 : 흉터없이 치료가 가능하고 마취나 입원이 필요없어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 가능

단점 : 근복적인 치료는 되지 못함

비용 : 혈관경화주사는 비급여로, 사용되는 주사약의 양에 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 병원마다 다를 수 있지만  10곳 정도에 주사를 맞는다면 약 150~200 만원 정도 금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금액은 의사와 진찰 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발거술

발거술은 하지 표면에 위치한 굵은 정맥을 수술로 제거하여 정맥류가 발생한 혈관을 시작 부분부터 없애는 것입니다.

장점 : 절개 부위가 적고 기구 자체도 가늘어서 수술 부위 흉터 또한 작고 통증도 비교적 덜한 편임

단점 : 전신마취 혹은 척추마취를 해야하며 입원이 필요하고 비수술적인 치료에 비해 수술 후 흉터, 멍이 생길 수 있음

비용 : 발거술은 보험적용이 되어 수술비용 자체는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 50만원 정도로 수술 전후 하게되는 검사비용, 재료, 물품 등 기타비용이 추가로 들어 약 100만원~200만원 정도 예상


4)고주파 수술

혈관 내에 고주파 카테터를 삽입해 열을 가하여 혈관의 변성을 유발, 폐쇄시키는 원리입니다.

장점 : 레이저 수술보다 장점이 많은 방법으로 평가됨

단점 : 고열로 치료하기 때문에 신경손상을 배제할 수 없음

비용 : 개인에 따라 병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략 300만원 전후 예상 


5)레이저 수술

혈관 내에 레이저 광섬유를 삽입하여 열을 발생하여 혈관을 태워서 폐쇄시켜 역류를 차단하는 원리입니다.

장점 : 기존의 발거술보다 수술 후 통증 등의 합병증이 적어 많이 시행하는 수술법 


단점 : 혈관과 신경이 가까운 부분에서는 레이저의 고열로 인해 신경이 손상될 수 있음 

 
비용 : 비급여로 200~300만원 정도


6)베나실

베나실 치료법은 혈관에 시아노아크릴레이트를 주사하여 혈관내벽을 접작하여 폐쇄하는 치료법입니다.

장점 : 
- 열이 아닌 접착제를 이용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레이저/고주파 수술과 마찬가지로 흉터 등의 손상이 남지 않음
- 마취도 필요없고 시술 후 압박스타킹을 신지 않아도 됨 

단점 : 약 10~20% 에서 혈관염이 발생할 수 있고 하지 정맥류 치료법 중 고가

비용 : 비급여로 400만원 정도


베나실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권장되는 치료법입니다.

  • 폐쇄하고자 하는 혈관이 구불구불할 때
  • 퍠쇄하고자 하는 혈관이 매우 얕을 때
  • 시술 후 빠른 회복이 필요할 때


5. Q&A

Q. 비만이거나 나이가 들면 하지 정맥류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A. 비만한 경우 순환하는 혈액량이 늘어나고 하지의 압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정맥이 늘어나기 쉽습니다. 또한, 정맥 벽에 지방이 축적되어 정맥 벽의 탄력이 약해져 정맥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연령이 높은 경우에도 정맥 벽이 탄성과 판막이 약해지고 종아리 근육이 위축되면서 정맥류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Q. 장시간 서 있는 경우 하지정맥류의 가능성이 높다?

A. 네, 오랜 시간 서서 일하거나 오랜시간 앉아서 일하는 경우 하지 근육의 기능이 저하되고 펌프 기능이 약해지면서 정맥류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주 다리 근육을 움직여주어 근육의 펌프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임산부는 하지 정맥류에 걸릴 확률이 높다?

Q. 임산부의 경우 자궁이 커지면서 하지 정맥에 압박이 가해지고 정맥혈의 흐름이 원할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임신 중 체중이 갑자기 늘어나게 되면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Q. 압박스타킹이 하지 정맥류에 도움이 된다?

A. 초반에는 의료용 압박스타킹이나 정맥순환개선제를 복용함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압박 스타킹의 경우 다리 아래쪽이 혈액을 위로 짜 올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액의 역류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짠 음식을 줄여 몸에 수분을 줄임으로써 하지 정맥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가족력이 원인?

A. 네, 부모가 정맥류 환자인 경우 유전될 확률이 높습니다. 부모 중 한명이 하지 정맥류라면 자녀는 성별에 따라 30~50% 정도의 유전력을 보입니다.


Q. 스키니진이 하지 정맥류를 악화시킨다?

A. 네, 스크니진 등의 꽉 끼는 옷은 다리의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하지정맥류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키니진은 허벅지를 강하게 조이고 종아리 부분을 약하게 조이는데 이는 치료용 압박스타킹이 종아리를 강하게 조여주는 것과 반대되는 것으로 혈액 흐름을 원할하게 하는 압박스타킹과는 정반대로 작용하여 정맥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게 됩니다.


Q. 하지정맥류가 심부정맥 혈전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A. 하지 정맥류와 심부정맥 혈전증은 다리 정맥 관련 질환이기는 하지만 다른 질환입니다.하지 정맥류의 경우 방치하게 되면 진행 정도에 따라 하지 부종, 정맥성 피부염, 색소침착, 피부궤양 등의 합병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드물게 심한 경우 심부정맥까지 혈액순환에 장애로 인한 혈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추천글 : 척추 분리증 수술 필요할까? 원인, 치료, 운동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