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해지 후 재가입 가능?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의 중장기적인 자산형성을 돕기위해 출시되었습니다. 첫 신청기간에 무려 76만명이 몰렸다고 하니 그 인기가 하늘을 찌르는듯 합니다.

청년들에게는 목돈을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이지만 가입을 결정하기 전 주의할점 등은 꼭 확인하고 신청하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소개와, 주의할점, 그리고 해지 후 재가입이 가능한지 등 궁금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청년도약계좌란?

만 19~34세 청년이 중장기적으로 목돈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최대 매월 70만원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5년 동안 납입하면 매월최대 6%의 정부기여금을 지급하고 이자소득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2. 지원대상

나이 : 만 19~34세 청년 중에서 (병역복무기간 최대 6년 추가 인정)

개인소득 :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7,500만원이하여야 하고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금액이 6,3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가구소득 : 가구원 수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여야 합니다.


* 2023년 중위 소득 180% 기준

가구원수월소득
1인 가구 374만 205원
2인 가구  622만 1,079원
3인 가구  798만 2,668원
4인 가구 972만 1,735원


청년도약계좌의 목적은 청년층의 목돈 마련이라 소득이 없는 취업 준비생, 대학생등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르바이트는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가능합니다.


3. 지원내용

은행이자 + 비과세 혜택 + 정부기여금

정부기여금은 납입금액에 비례해서 소득구간별로 결정되며 저소득층 쳥년의 경우, 일정 수준의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

개인소득별 정부기여금 지급구조,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4. 금리

청년도약계좌는 안전하게 자산형성을 할 수 있도록 최소 3년간 고정 금리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가입 후 3년은 고정된 금리이고 이후 2년은 변동금리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각 은행별 제공하는 기본 금리와 우대 금리 조건이 다른데, 주거래은행 여부, 우대 조건 달성 여부 등을 따져 각자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으로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신청 방법


11개 은행의 모바일앱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며 은행영업일에 오전 9시에서 6시 30분 사이에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후 약 3주 후에 확인결과가 통보되고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해당은행

NH 농협은행 바로가기

신한은행 바로가기

우리은행 바로가기

하나은행 바로가기

IBK 기업은행 바로가기

KB 국민은행 바로가기

DGB 대구은행 바로가기

BNK 부산은행 바로가기

광주은행 바로가기

전북은행 바로가기

BNK 경남은행 바로가기

매월 가입신청이 가능하며 8월의 경우 1일부터 11 일까지입니다. 보통 매달 초에 신청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심사 절차,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6. 가입시 유의할점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위해 혜택이 크지만 만기가 5년으로 길어 중도에 해지할 가능성이 큽니다.

만기를 못채우고 중도에 해지하면 감면받은 세금을 추징한다고 하니 수입과 지출을 잘 분석하여 저축여력이 충분한지 반드시 체크한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금융당국에서는 급하게 목돈이 필요한 청년들이 계좌를 해지하지 않도록 적금담보부대출을 운영하기로 했다고 하니 필요한 경우 활용하여 계좌를 유지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또한 취급은행을 통틀어 1명당 1개의 계좌만 가입 가능하니 이 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7. 이런 경우도 가입 가능한가요?

1) 해지 후 재가입 가능한가요?

중도에 해지하면 정부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지 않지만, 재가입은 허용한다.

2) 작년에는 소득이 있었지만 올해는 소득이 없는 경우 가입 가능한가요?

현재 소득이 없는 상태더라도, 직전 과세기간 (2022년 1~12월) 소득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가입이 가능하다.

3) 중간에 소득이 없어져 납입하지 못하면 해지되나요?

매월 납입하다 중간에 사정이 생겨 납입하지 못하더라도 유지됩니다.







Leave a Comment